공법소개
초속경화 폴리우레아는 주제와 경화제를 작업현장에서 고압스프레이 장비를 사용하여 표면에 직접 분사하여 도막을 형성하는 코팅시스템이며 기존의 방수, 바닥, 방식 코팅 시스템에 비해 극히 빠른 경화특성이 있으므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수직면에도 흐름성이 없어 연속적으로 요구하는 도막두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경화특성상 주변 습기와의 반응보다 자체 반응성이 극히 빠르므로 타 코팅시스템에 비해 습기 및 온도 등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아 사용 환경의 범위가 넓습니다.
신장률이 매우 우수하여 Crack 및 진동에 대응 가능한 완벽한 공법 입니다.
1) 바탕정리
① 기름류, 오염물질은 제거하고 돌출부, 레이턴스 등은 샌딩 처리하여 평평한 면으로 한다.
② 바탕면의 페인 부분은 단면복구제 또는 시멘트 몰탈 등으로 평평한 면으로 한다.
③ 보수공사의 경우 기존 바탕면 확인(철거할지 그대로 사용할지) 후 상황에 맞는 바탕면처리를 고안하여 담당자와 협의 후 시공한다.
2) 프라이머 도포
① 시공 시에 깨끗이 청소한 상태에서 전용 롤러, 붓, 스프레이 등으로 사용하여 도포하고 이때 도포량은 ㎡당 0.3~0.4㎏ 균일하게 도포한다.
② 작업환경 5시간 이내에 건조 되어야 하며 프라이머 를 사용하도록 하며 완전 건조 후 작업을 하고 용제의 가스가 적당하게 휘발되어 손에 뭍어나지 않을 정도의 상태면 시공하도록 한다.
③ 바탕면 으로의 흡수가 현저할 경우에는 2차 도포를 한다.
④ 용제형의 프라이머를 사용할 경우에는 화기에 주의한다.
3) 바탕조정제 도포
① 프라이머 작업 후 우레탄 중도 작업을 한다.
② 일반적인 우레탄 중도작업이므로 대기의 상태가 좋을 때 추천한 우레탄 도막재를 사용하여 시공한다.
③ 우레탄 중도작업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폴리우레아 분사준비를 한다.
4) 폴리우레아 도포
① 폴리우레아를 도포하기 직전에 바탕조정재가 도포된 표면의 먼지가 제거 되었는지 확인 하여야 한다.
② 폴리우레아는 A, B액을 각각 65-75℃로 가열시킨 후 스프레이 건에서 고압충돌 혼합방식으로 분사 도포한다.
③ 폴리우레아 도막의 두께는 현장에 따라 조정을 한다.(1.5±0.3mm 두께)
④ 폴리우레아 도막두께를 고르게 하기 위하여 +자형으로 뿌려야 한다.
⑤ 폴리우레아 도막의 핀 홀을 없애기 위하여는 1차로 약0.6mm~0.7mm 정도를 스프레이 한 후 핀 홀을 조사하여 핀 홀이 있을 경우에는 제조업자가 추천하는 퍼티로 메우고 난 후 스프레이 하여 소정의 두께로 도포하여야 한다.
5) 고경질상도 Top Coat 도장
① 폴리우레아 보호목적으로 2액형 고경질상도 Top Coat 코팅 처리.
② 폴리우레아 작업후 도포면이 완전 경화된 후 전체 중도층을 점검하여 미비한 곳은 보강작업하고, 중도작업이 완전히 완료 되었다고 판단되면 우레탄 상도를 50㎛ 두께로 도장한다.
③ 상도 도장시 충분한 도막두께를 위하여 10%이상 신너를 희석하지 않는다.
④ 상도는 태양 및 각종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방수층을 보호하고 도막의 노후를 방지하므로 빠짐없이 시공하여 마감한다.
6) 주차라인 간격